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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셜 마케팅 효과분석 이야기(3)

안녕하세요. 지난 시간에는 소셜마케팅에 대한 분석관점과 논란, SNS자체에 대한 분석을 위한 측정툴을 소개하여 드렸습니다.

이번에는 SNS마케팅의 효과가 민심(民心)에 어떤 영향이 있었는지(이것은 SNS자체에 대한 분석을 통해서 파악해봐야 해요)가 아닌, 그 효과가 우리의 웹사이트에 어떤 영향을 주었는지를 중심으로 이야기하겠습니다.

아참. 소셜 분석의 기대효과는 아래 6가지로 나뉠 수 있다고 합니다. ( http://www.socialmediaexaminer.com/6-ways-to-measure-your-social-media-results/ )
– 브랜드 건강도 체크하기
– 마케팅 채널로서 마케팅 비용/배분/집중도를 최적화하기.
– 홍보 채널로서 추가적 매출증대 꾀하기.
– 브랜드 충성도 제고의 수단으로서 지원비용 절감하기.
– 고객에게 쉽고/편한/좋은 경험을 제공하기.
– 트렌드를 듣고/조사하고 따라가므로써 혁신의 기회를 찾아보기.

우리는 이 중에서, 두번째와 세번째를 중심으로 접근하게 됩니다.

 

웹분석을 통한 소셜마케팅의 효과분석 하기

아래 그림은 자신의 사이트에서 성과가 발생하는 방법 또는 마케팅의 1차적 결과가 나오는 시나리오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습니다.
(인용 : STRATEGICS SOCIAL MEDIA MESUREMENT. / Jake Aull, Social Media Instructor / Geogia State University Robinson College of Business )

소셜 미디어 프로젝트를 위한 마케팅 퍼넬 지표의 두가지 예시
Sample Marketing Funnel Metrics for Social Media projects

즉, 웹사이트 외부에서 사이트로 유입될 수 있는 모든 SNS상의 컨텐츠내 링크들인 댓글, 트윗, 블로그글, 페이스북 팬페이지, 페이스북등으로 부터 사이트로의 유입을 1차적인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분석 모델의 관점에서 보면 사실 소셜이라고 특별히 대우해주는 것은 없습니다. ^^
그러므로 분석의 기술적 접근은 단순하게 아래처럼 정리됩니다.

– 소셜분야의 유입링크들을 통합해서 하나의 소셜채널 카테고리로 정리
– 각 소셜서비스(매체)들에 대해서 세부적인 채널로 정리
– 필요하다면 소셜매체에 게시하는 컨텐츠게시물별 포함되는 유입링크마다 추적코드 부여.
– 각 채널별 유입에 대해서 유입방문수, 반송수, 전환(회원가입, 주문 등), 매출액등을 분석합니다.

이제는 측정해보자 (좀 불편하지만, 개요설명을 위해 Google Analytics로)

널리 무료로 이용되는(범용성이 높아서 설정이 좀 힘들다고 하지만…) Google Analytics를 이용해서 기본적 측정을 해볼까 합니다.
먼저, 엑셀시트 등에 마케팅 채널에 대해서 정리합니다. 예를 들면 아래와 같은 형식입니다.

왼쪽은 Facebook App, Youtube Contest와 같은 구체적인 SNS매체의 채널명, 오른쪽은 facebook, youtube와 같은 분석툴에서 분류할 SNS 매체명을 보여주는 표
매체 표

(왼쪽은 구체적인 SNS매체의 채널명, 오른쪽은 분석툴에서 분류할 SNS매체명)

위와 같이 정리가 되어 있어야, Google Analytics이건, 다른 웹분석 툴이건 혼동하지 않고 잘 진행할 수 있습니다.
약속해 놓지 않으면, 팀내 다른 분들은 트위터를 ‘TWIT’ 이라던가 다른 코드로 표현하게 되면 분석리포트에서 마구 섞이게 될것입니다.

이렇게 정리한 내용은 Google Analytics의 URL작성기를 이용해서 추적 URL 파라미터를 붙여줍니다.
정리한 SNS매체별 엑셀파일을 참고해서 진행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캠페인 소스, 캠페인 매체, 캠페인 키워드, 캠페인 콘텐츠, 캠페인 이름 항목이 강조되어있는 Google Analytics 화면
Google Analytics

URL 생성을 하시게되면, 여러가지 파라미터가 달린 URL이 생성되는데요,
각 파라미터의 의미는 다음과 같습니다.

[#M_파라미터 내용 자세히 더보기|접기|

Google Analytics의 추적 URL내 각종 파라미터와 용도.

캠페인 소스(utm_source) 필수 항목입니다. 검색엔진, 뉴스레터 이름 또는 기타 소스를 식별하려면utm_source를 사용하세요.
utm_source=google
캠페인 매체(utm_medium) 필수 항목입니다. 이메일 또는 CPC와 같은 매체를 식별하려면utm_medium을 사용하세요.
utm_medium=cpc
캠페인 용어(utm_term) 유료 검색에 사용됩니다. 광고의 키워드를 확인하려면 utm_term을 사용하세요.
utm_term=달리기+신발
캠페인 콘텐츠(utm_content) A/B 테스트 및 콘텐츠 타겟팅 광고에 사용됩니다. 동일한 URL을 가리키는 광고 또는 링크를 구분하려면 utm_content를 사용하세요.
utm_content=logolink 또는 utm_content=textlink
캠페인 이름(utm_campaign) 키워드 분석에 사용됩니다. 특정 제품 프로모션 또는 전략적 캠페인을 식별하려면 utm_campaign을 사용하세요.
utm_campaign=봄맞이_세일

_M#]

여하간(^^) URL이 아래처럼 생성됩니다.

http://mydomain.co.kr/promote.html?utm_source=facebook&utm_medium=SNS&utm_term=smartphone&utm_content=iOSvsAndroid&utm_campaign=androidBoomUp

그러면, 이 URL을 가지구서,

페이스북과 같은 SNS에 글을 쓸때 이용합니다.

URL로 페이스북에 글을 올리는 예시 화면
Facebook

그런데, URL이 너무 길고 추적한다는 인상을 많이 주니 좀 보기 좋지는 않지요? 그래서 URL단축 서비스(예: bit.ly 등 매우 많습니다.)를 이용하기도 합니다.  단축 URL서비스만으로도 왠만한 분석은 할 수 있는데요, 이것은 다음 시간에 설명드리기로 하구요 ^^,

좀 시간이 지나면(Google Analytics는 약 4시간에서 24시간 후) 리포트를 아래와 같이 보실 수 있게됩니다.

왼쪽은 모든 트래픽 소스와 매체를 보여주고 오른쪽은 사용자 정의 리포트를 만드는 Google Anlaytics 예시 화면
Google Analytics

Google Analytics의 경우 트래픽소스 메뉴 아래의 ‘모든 트래픽 소스’에서(그림의 왼쪽) 확인할 수 있고, 관련 분석은 사용자정의 리포트(그림의 오른쪽)를 만들어 트래픽소스/캠페인차원과 여러 측정지표( 체류시간, PV, 구매전환등 )와 연결하여 분석하시면 됩니다.

요즘에는 더욱 SNS를 정교하게 측정하고 더욱 편하게 볼 수 있는 방법들이 연구되고 있는데요, Youtube에서 google analytics social media measurement 의 단어로 검색하시면 많은 최근자료를 보실 수 있습니다. ( 예를 들면 http://www.youtube.com/watch?v=1oVqZvkGc6k 와 같은 자료입니다. )

잠깐 홍보 –  Google Analytics 의 설정과 활용을 도와드리는 상품도 있습니다.
http://wais.co.kr/waisWeb/service_imp.jsp#product  by BizSpring 컨설팅팀

커스텀 옵션이 많은 고급 웹분석 툴.

(주)비즈스프링의 BizSpring Insight™ 과 같은 고급/범용 웹분석 툴에서도 위 설명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약간의 차이가 있다면 유입패턴을 정의할 수 있고, 위 Google Analytics와 같이 채널에 각 캠페인을 할당할 수도 있으며, 또한 해당 사용자정의한 리포트에 이름을 붙여서 메뉴구성을 할 수 있는 경우에는 좀 더 편하게 실무 분석가가 이용할 수 있습니다.

외부유입채널 정의 및 상세 페이지를 보여주는 Insight의 예시 화면
BizSpring Insight

이 글의 청중의 대부분은 시스템/솔루션 형태의 웹분석툴을 사용하실 경우가 많지 않을것 같아서 이 부분은 간략히 줄일게요.

사용이 편리한 상용 웹분석 ASP서비스

잘 알고 계시는 Logger™ 나 AceCounter™ 와 같이, 사용자 편의위주의 ASP서비스에서는 운영회사에서 때에 맞추어 유입채널의 패턴을 추가하여 줍니다. 사용자는 그냥 제공되는 리포트를 보기만하면 되므로 편리하지요. 다만 좀 단점이 있다면 ASP서비스의 특성상 분석의 유연성이 낮을 수 밖에 없으므로, 매우 자세한 분석보다 전체적 유입효과 중심으로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다양한 소셜네트워크의 방문수, 반송수, 주문수와 같은 지표를 보여주는 Logger의 리포트 예시 화면
Logger

(http://logger.co.kr 의 소셜네트워크 성과분석 리포트와 바이럴 마케팅 분석 리포트)

잠시 쉬고…

집에 들어갈 시간이 되어가니, 점점 글에 설명이 줄고 그림위주로만 가는데요.. -.-;
다음 시간에는 단축 URL 서비스를 이용한 간략분석에 대해서 이야기드릴께요.

(to be continued)

“소셜 마케팅 효과분석 이야기(3)”의 1개의 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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