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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셜 마케팅 효과분석 이야기(2)

안녕하세요. 지난 ‘소셜 마케팅 효과분석 이야기(1)‘에 이어서 두 번째입니다.

지난 글에서 ‘소셜 분석’이 진정한(?) 활용을 위해서 의미가 ‘있다’ vs ‘없다’로 나누어져있다고 말씀드렸는데요,
사실 이러나 저러나 기본적으로 측정 가능한 값들은 최대한 수집하고 마케팅 효과에 대한 피드백을 구하는 활동들은 모두 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고, ‘있냐, 없냐’의 문제는 측정과 분석을 한 이후에, 실제 당사자가 판단할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 좀 무책임해 보이나요…?)

그래서 우리의 주제는 일단 ‘소셜 마케팅 효과를 측정하고 분석한다’에 초점을 맞추고 좀 더 안쪽으로 들어가서 살펴보면, 측정과 분석의 주제는 크게 두 가지로 나뉘어집니다.

  • SNS 대상 자체의 분석
    • 요즘 소셜분석이라고 하는 부분입니다.
    • 마케팅 매체라고 할 수 있는 SNS자체의 여러 수치들을 측정합니다.
    • 따라서 마케팅의 효과 분석에 더 가깝습니다.
  • 웹사이트 중심의 분석 
    • 전통적으로 웹분석부터 접근하는 것입니다. 일종의 Engagement 분석과 가깝습니다.
    • 마케팅의 효과가 최종적으로 웹사이트(아마 커머스사이트라면 좀 더 그렇겠지요?)에서 완성된다는 관점입니다.
    • 따라서 성과 중심의 분석에 더 가깝습니다.

이젠 이 관점에서 우리가 사용할 만한 측정/분석 툴들은 무엇이 있는지 간단히 살펴볼게요.
그러면, 소셜 마케팅 진행하시면서 “어떤 툴들을 이용해보는 것이 좋겠다~” 감이 잡히실거에요.

검색엔진에서 찾아보시면 매우 많은 툴들이 – 특히 트위터 관련 무료툴들은 더 많은 – 많은데요, 일단 제가 보기에 ‘일 하는데 쓸만한’ 것 위주로 간추려보았습니다.


1A. SNS의 여러 수치들을 측정/분석하는 툴

단, 아직까지는 대부분의 측정 툴들이 Facebook과 Twitter 등에 집중되어 있답니다. 혹시 순수 국산 SNS의 수치값 제공 및 관련 API제공이 인색한 것일까요? 아니면 대부분의 소셜 마케팅이 Facebook과 Twitter를 중심으로 돌아가는 것일까요?


이노게이저 – 수치값 측정과 비교/벤치마킹에 유리

이노버즈미디어에서 내부용으로 개발 및 사용하다가 외부로 공개한 툴입니다.

살펴보시려면 http://www.facebook.com/InnoBirds/app_270469143059165
소개 동영상은 http://www.youtube.com/watch?v=i73giAwQ6sU

페이스북 인사이트 – Facebook에서 제공하는 팬페이지등의 측정/분석 툴

페이스북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측정수치들을 잘 보여줍니다. 주 SNS마케팅 채널이 페이스북 한종류면 대부분 이 툴로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살펴보시려면, 팬페이지 관리 어드민으로 가셔서 좌측 ‘앱’ 또는 메뉴를 살펴보시면 ‘인사이트’라는 항목을 보실 수 있으실 겁니다.
‘버섯돌이’님의 블로그에 좋은 설명이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습니다. http://mushman.co.kr/2691735

HootSuite – 관리 + 측정 + 보고서작성 등을 위한 툴

스마트폰 App으로만 알고계신 경우가 많지만, 소셜마케팅을 위한 스케쥴링, 자동화, 그 후 결과모니터링등의 기능을 제공합니다.

사이트는 http://hootsuite.com/ 이구요,
분석기능만 살펴보시려면 http://hootsuite.com/features/custom-analytics 로 가시면 빠릅니다.

소셜베이커즈(Social Bakers) – 상당히 비즈니스(?)스럽게 접근하려고 노력하는 툴

소셜 마케팅 플랫폼을 표방하고 있는, 뭐 다양한 기능들을 제공하는 툴입니다만, 아직 이정도로 전문적인 소셜마케팅과 관리/분석을 하는 경우가 있을지 잘 모르겠습니다. -.-;

사이트는 http://www.socialbakers.com/ 이구요,
소개 동영상은 유튜브채널 http://www.youtube.com/user/socialbakers 에 많이 있습니다.
* 재미로 대한민국(남한)의 페북 통계라고 보여주는 페이지도 있네요. – http://www.socialbakers.com/facebook-statistics/south-korea
* 2013년 이후에는 동영상보고서 제공하겠다고 열심입니다. http://www.youtube.com/watch?v=6b1c34opS7k


1B. SNS의 측정 수치와 컨텐츠 내용으로 부터 Engagement 추정에 도움이 되는 툴

측정한 결과를 나열하고 비교하고 살펴보는 것 외에 댓글이나 네티즌들의 포스팅들을 분석하여 긍정/부정적 의견인지를 파악하여 분석하는 것에 더 비중을 둔 툴들입니다.

소셜메트릭스 – 평판/민심(?)등의 흐름을 측정하는데 유리

단순 수치 비교보다는 각 소셜댓글과 포스팅글들을 분석하여 해당 키워드에 대한 긍정/부정 등의 평판분석들이 더 중심입니다.
물론 기본적인 측정 값들의 트렌드를 보여주기도하구요.

살펴보시려면 http://www.socialmetrics.co.kr/
* 지금 한창 18대 대통령 선거이슈를 다루고 있네요~!

트윗믹스 – 딱히 자신의 팬페이지나, 자신의 포스팅글 뿐만 아니라 전반적인 동향을 살펴보는데 도움이 되는 툴

특히 트위터를 중심으로 여러 이슈들의 주제와 동향들을 살펴보실 수 있습니다.
사이트는 http://tweetmix.net/

펄스K – 자신의 포스팅과, 소셜에서 평판/반응등을 중심으로 분석할 수 있는 툴자신의 포스팅된 글에 대해 간략한 통계값을 살펴볼 수 있고,
자신이 관심있어하는 주제어(예: 브랜드, 경쟁 키워드등)에 대해서 SNS상에서 어떻게 이야기되는지 모니터링을 해줍니다.

사이트는 http://www.pulsek.com/ 이며, 국내 검색엔진솔루션/서비스 업체인 코난테크놀로지의 서비스입니다.

버즈인사이트 – 온라인(WWW)의 여러 글들을 모니터링/분석합니다. 소셜마케팅 이슈화되기 전, 입소문마케팅의 분석툴이라고나 할까요…

아… 제 의도와는 다르게, 로고/심볼이 상당히 큽니다. ^^;
입소문 마케팅의 측정 툴로 시작된 컨셉(?)이므로, 상당히 오래전부터 서비스해왔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국내 검색엔진 솔루션/서비스업체인 와이즈넛의 서비스이구요,
사이트는 http://www.buzzinsight.net/ 입니다.

* (혹 오해가 있을까봐…) 서비스의 ‘WWWAnalysis’는 월드와이드웹을 모니터링/분석 하는 것이고, 자신의 웹사이트 분석은 아닙니다.


우선 저희가 웹분석 관련된 진행을 하다가 종종 인지되고 관심가는 툴들을 중심으로 정리해보았습니다.

물론 눈치 채셨겠습니다만, (^^;) 제 전문분야라고 하기에는 아직 미흡해서…소셜 자체에 대한 분석툴을 깊게 파고들어가기는 힘들구요,
다음 시간에는 (좀 더 자신있는~) 웹사이트를 중심으로 한 소셜 마케팅 효과분석들에 대해서 깊이 들어가보려고 합니다.

그럼 다음에 뵐게요. ( to be continued )

“소셜 마케팅 효과분석 이야기(2)”의 2개의 댓글

  1. 안녕하세요. 버즈인사이트를 운영하는 와이즈넛입니다.
    저희 사이트를 소개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버즈인사이트는 분석대상 키워드가 포함된 블로그, 카페, 뉴스 및 트위터를 분석하는 서비스입니다.
    아울러, 브랜드를 분석하는 브랜드페어(http://brandfair.kr)과
    트위터검색 전문서비스인 트윗트렌드(http://tweetrend.com)도 있으니 필요시 한번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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