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여나 여행사’ 기획팀에 근무중인 노기차 대리. 큰 꿈을 가지고 3개월 전 이곳으로 이직을 했지만 아직 이렇다 할 성과를 내지 못하고 있다.
불안…초조… 기획팀의 보스 이팀장님의 불 같은 성격을 잘 알고 있는 노대리는 이번 달에도 업무성과를 내지 못한다면 어쩌면… 이세상과 마지막이 될지도 모른다는 두려움에 떨고 있다.
‘좋아!! 까짓 거 한번 해보는 거지 뭐! 아무것도 안 해보고 죽는 것 보다는 낫지 않겠어?’
이렇게 다짐을 하며 월요일 주간 회의를 하러 회의실로 들어갔다.
“자~ 다들 모였습니까? 이번에도 저희에게 중요한 업무가 하나 생겼습니다. 올해도 작년과 마찬가지로 웹사이트에서 ‘봄맞이 3일 특가 이벤트’를 진행해야 하는데, 저희 팀에서 금번 이벤트를 총괄하여 준비해보라는 이사님의 지시입니다. 3일 동안 단기 이벤트로 진행되는 만큼 이벤트 기간을 정하는게 가장 중요할 것 같은데… 담당해서 진행해 볼 사람 있습니까?”
“팀장님! 이번 일은 제가 한번 해보겠습니다!!”
“오~ 노대리! 자네가? 좋아~~! 자네가 한번 진행해 보게~!!”
자신감에 차있는 노대리.. 과연 이벤트 개시는 언제부터 하는게 좋을까? 노대리는 그날 밤새 고민에 빠졌다…
어느덧 2일이란 시간이 흘러가고 노대리는 어떻게 하면 좋을지 방향도 못 잡고 있었다.
“노대리~~ 준비는 잘 되가나?”
‘앗! 고과장님이시다…ㅡㅡ;;’
“아… 예… 그게 저…. 열심히 준비하고 있습니다.”
“허허허! 이사람!!^^ 고민이 많은 것 같은데 우선 자료 분석부터 해봐! 음… 로거가 좋겠구만~ 우리 팀에서 제작년부터 사용해오던 로그분석 툴인데 한번 살펴보게~ 많은 도움이 될걸세~ 그럼 기대할테니까 잘해보라고~ 노대리~^^”
“네~ 알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과장님~!”
‘로거? 로그분석이라…’
그날 저녁 로거의 데이터를 살펴보던 노대리는 깜짝 놀랄 수 밖에 없었다. 웹사이트 방문자, 유입경로, 컨텐츠 분석 등 방대한 데이터가 나와있었다. 로그분석 툴을 접해보지 못했던 노대리에게는 그저 신기할 따름이었다.
‘이야… 이렇게 웹사이트에 대한 많은 데이터를 볼 수 있다니… 음… 그렇다면…’
‘좋아! 이 데이터를 활용하면 되겠구나!’
노대리가 집중적으로 살펴본 데이터는 [방문 집중 요일]와 [방문 집중 시간대] 리포트였다.
여기서 잠깐!
[방문 집중 요일]와 [방문 집중 시간대] 리포트에 대해 잠시 알아보자.
l 방문 집중 요일 : 설정한 기간내의 각 요일별 방문수의 평균값을 나타내는 리포트로 웹사이트의 고객/방문자의 생활패턴 들을 유추해 볼 수 있다.
l 방문 집중 시간대 : 설정한 기간내의 각 시간대별 방문수의 평균값을 나타내는
리포트로 새벽/주간/저녁/야간의 방문 집중도에 따라, 웹사이트의 고객/방문자의 성향을 유추해 볼 수 있다.
노대리가 두 가지의 리포트를 최근 1개월로 조회하여 확인해 보니 다음과 같은 결과가 보였다.
‘아~ 우리 웹사이트는 월요일에 방문수가 가장 높고, 금요일이 그 다음으로 높고, 수요일과 목요일에는 방문수가 적구나…. 그리고, 토요일부터 증가하여 월요일에 정점에 다다르는 추세이네…’
‘방문 집중 시간은 9시, 10시가 가장 높고…. 흠…. 그렇다면 3일 동안의 이벤트이니까… 이렇게 준비하면 되겠구나~!! 오케이~!!’
노대리는 그날 밤 열심히 로거의 데이터를 확인하며, 다음날 제출할 보고서를 작성했다…
과연 우리의 노대리! 이팀장님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을까???
다음날 오전 회의 시간…
“자~ 좋은 아침입니다. 노대리! 이벤트 준비는 다 되었습니까?”
“예~! 팀장님~! 지금부터 말씀 드리겠습니다. 나눠드린 자료에 나와있는 것처럼 저희 웹사이트는…..”
불붙은 노대리의 보고!!! 이번만큼은 의욕에 불탔던 노대리는 로거 리포트 데이터와 여러 부연 설명으로 세세하고 명확하게 보고를 진행했다.
“이에 금번 웹사이트 이벤트는 금요일 저녁 7시에 오픈하여 월요일 자정까지 3일간 진행하면 방문자의 유입을 최대한 유도할 수 있으며, 작년 이벤트 대비 15%이상의 수익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오~!! 좋아~!! 그럼, 노대리 말대로 금요일까지 열심히 준비해서 멋지게 오픈해 보도록 합시다. 노대리는 오픈 후에 진행상황 확인해서 이상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하세요.”
‘좋아! 주사위는 던져졌다.’
열심히 준비하여 진행한 이벤트! 노대리는 이번만큼은 꼭 좋은 성과가 있기를 기대하며, 진행상황을 수시로 체크하고 누구보다 열정적으로 움직였다.
드디어 3일간의 이벤트가 종료되고 화요일 아침!
“자자~!! 잠시 주목하세요~!”
‘혹시 결과가 나온건가? 휴… 어떻게 됐을까?’
“금번 이벤트 결과 작년 이벤트 대비 30%의 매출상승이 있었다고 합니다. 방금 이사님께 보고 드리고 오는 길입니다. 이사님께서 크게 기뻐하시며 회식비를 지원해 주셨습니다. 다들 수고 많았습니다. 오늘 저녁엔 다들 약속 비우고 근사하게 한잔 합시다~!!
아.. 그리고, 노대리~!! 수고 많았네~!! 앞으로도 기대하겠어~!^^”
“이야~!! 노대리~!! 한턱 쏴야겠는데~~~!!”
“노대리님~!! 고생 많으셨어요~!!”
‘이야~!! 해냈구나~!! 오케이~!! 좋았어~!!
“다들 정말 감사합니다.”
우리의 노기차 대리~!! 드디어 기차게 한건 해냈습니다. 하지만, 기획팀에서의 길고 긴 여정 중에 이제 첫걸음을 내딛었을 뿐입니다. ㅎㅎ 노대리~!! 너무 들뜨지 말라고~!! 이제 시작일 뿐이니까… 과연 노대리 앞으로 어떤 활약을 펼치게 될지… 다같이 기대해 봅시다… 그리고, 노대리가 로거를 얼마나 활용할 수 있을지… 저는 그게 더 궁금하네요..ㅋㅋ
노대리~! 파이팅~!
경구씨,, 재밌어요~ ㅋㅋㅋㅋ
다음에는 더욱 좋은 주제로 준비하겠습니다~^^
재미있어하시니 다행이네요~^^
감사해요~!!*^^*
핑백: 노대리의 로거활용하기 – 2화 ‘기획상품을 선정하라!’ | BizSpring BLO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