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비즈스프링입니다.
(주)비즈스프링에서 제공하고 있는 동종업계 현황 보고서 ‘인터넷트렌드(www.internettrend.co.kr)’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6월의 인터넷 흐름을 카테고리 별로 나누어 살펴봅니다.
[참고하여 주세요]
1) 인터넷트렌드(www.internettrend.co.kr)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작성된 데이터입니다. 2) 유입경로에 대한 통계 역시 표본 실측에 의한 것이며, 유입경로(Referrer)의 유실이 많은 접근 환경에서는 오차가 커질 수 있습니다. 3) 모바일 환경에서, 현재 안드로이드에 내장된 기본 브라우저는 Mobile Safari(Safari 가 아님)로 데이터가 측정됩니다. |
—————————————————————————————————————————————————————
<6월의 인터넷 트렌드>
검색엔진
6월, 방문자들이 가장 많이 유입된 검색엔진은 네이버입니다. 네이버는 78.23%의 점유율로 1위를 차지했으며, 다음은 14.95%로 2위, 구글은 3.99%로 3위를 차지했습니다. 네이트는 1.21%, 줌은 0.61%의 점유율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지난 달에 비하여 네이버와 줌은 소폭 상승했으며, 다음과 구글은 소폭 하락하였습니다. 카테고리 중 가장 높은 네이버 이용률을 보인 쇼핑-남성 부분은 90%를 넘었던 5월보다는 소폭 하락한 89.32%의 이용률을 나타냈고, 정치/행정 부분은 26.27%로 카테고리 중 가장 높은 다음 이용률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유통/운송 부분은 네이버도 다음도 아닌 구글이 56.03%로 가장 높은 이용률을 나타내고 있으며 다른 카테고리에서는 두각을 나타내지 못하는 야후가 7.91%로 2위를 차지하고 있고, 네이버는 5.25%, 다음은 1.46%의 이용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SNS
이번 달 SNS의 이용률 1위는 페이스북이 차지하였습니다. 지난 달 보다 소폭 하락한 77.72%의 이용률을 보이고 있으며, 유투브는 소폭 상승한 21.65%의 이용률을 나타냈습니다. 미투데이는 0.55%, 싸이월드 ⓒ로그, 구글+, 구글 블로그 등은 0.03% 이하의 낮은 이용률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특히, 페이스북은 총 24개로 구성되어 있는 카테고리 중 5개의 카테고리를 제외하고는 모두 80%이상의 사용률을 보이며, 아직도 식지 않은 페이스북의 파워를 실감할 수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6월 한 달 동안 페이스북은 가장 많이 사용한 카테고리는 무엇일까요? (쇼핑 카테고리는 높은 페이스북 점유율을 보이고 있기 때문에 쇼핑 카테고리를 제외하고 이야기하겠습니다.) 99.48%의 이용률을 보이고 있는 인터넷/컴퓨터/IT 부분입니다. 2위인 유투브를 가장 많이 이용하는 카테고리는 51.63%의 엔터테인먼트 부분으로, 지금까지 특정 카테고리에서 유투브의 사용률이 높다 하여도 페이스북의 이용률보다 높은적은 없었는데, 이번 달은 처음으로 유투브가 페이스북보다 높은 이용률을 나타냈습니다. 3위의 미투데이를 가장 많이 사용하는 카테고리는 22.9%의 스포츠/레저/여가 부분입니다.
*쇼핑 카테고리의 페이스북 점유율에 대해 궁금해하실 수도 있는 분들을 위해 몇자 적어보면…… 총 12개로 나누어져 있는 쇼핑 카테고리 중 남성제품(93.59%), 음식료품(92.96%), 생활용품(96.20%)을 제외한 카테고리들은 95% 이상의 높은 페이스북 이용률을 나타내고 있으며, 100%의 이용률을 보이는 카테고리도 있습니다.
웹브라우저
웹브라우저 부분의 6월 이용률을 어땠을까요? MS Internet Explorer(이하 IE)가 62.47%로 이용률 1위를 차지했습니다. 2위는 17.54%의 Safari, 3위는 8.38%의 NAVER APP이 차지하였고, Chrome은 5.42%, Firefox는 0.94%의 이용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지난 달과 비교해보면, IE의 이용률은 약 3% 정도 하락하였으며, Safari와 NAVER APP은 소폭 상승하였습니다. PC 이용량은 줄고, 모바일 이용량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라고도 유추해 볼 수 있겠습니다. 카테고리 별로 살펴보면 IE는 정치/행정 부분에서 가장 많이 이용되고 있으며 95.09%의 높은 이용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Safari의 이용률은 엔터테인먼트 부분에서 31.56%로 가장 높은 수치를 보여주고 있으며, NAVER APP의 이용률이 가장 높은 카테고리는 17.38%의 쇼핑-스포츠/레저 부분입니다. 엔터테인먼트와 비즈니스/기업에서는 Safari 뿐만 아니라 모바일 유입인 NAVER APP과 DAUM APP의 유입의 합이 약 50% 정도로 타 카테고리에 비해 높기 때문에 모바일 부분에서 활성화 되어 있는 카테고리라고도 볼 수 있습니다. 유통/운송은 Chrome의 이용률이 가장 높은 부분으로 19.49%의 이용률을 보이고 있으며, 다른 웹브라우저의 이용률이 가장 골고루 분포되어 있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운영체제
6월에 가장 많이 이용된 운영체제는 무엇이었을까요? 1위는 67.96%의 Windows가 차지했습니다. Android는 23.09%, ios는 7.63%로 각각 2,3위를 차지했습니다. 지난 달과 비교하여 보면 Windows는 하락하였고, Android와 ios는 상승하였습니다. 이번 달 뿐만 아니라 지난 달도 비슷한 추세를 확인할 수 있어, 모바일의 영향력을 짐작해 볼 수 있겠습니다. Windows의 이용률이 가장 높은 카테고리는 96.46%의 쇼핑-남성 부분, Android의 이용률이 가장 높은 카테고리는 47.27%의 비즈니스/기업입니다. ios의 이용률까지 합하여 본다면 모바일 이용률이 50%를 훌쩍 뛰어 넘네요. 마지막으로 ios의 이용률이 가장 높은 카테고리는 유통/운송으로 23.6%의 이용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특이한 점은 Android의 이용률이 높은 카테고리는 ios의 이용률도 높지만, ios의 이용률이 높은 카테고리는 Android의 이용률에 영향을 미치지 않나 봅니다.
화면해상도
화면해상도 부분의 이용률을 살펴보겠습니다. 화면해상도 부분은 1위가 15%가 넘지 않는, 가장 고른 분포를 보이는 항목이며, 항목간의 차이도 크지 않은 부분입니다. 가장 많이 이용한 해상도는 13.8%의 1920X1080, 1280X1024는 11.37%, 720X1280은 10.06%, 1366X768은 9.44%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720X1280은 지난 달보다 소폭 상승하여 3위를 차지했습니다. 이용률이 가장 높은 1920X1080을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카테고리는 쇼핑-남성 부분으로 23.74%의 이용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1280X1024는 25.65%의 높은 이용률로 정치/행정 부분에서 두각을 나타냈습니다. 비즈니스/기업에서는 720X1280의 이용률이 제일 높았으며, 20.72%의 이용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유통/운송 부분은 1366X768의 이용률이 19.01%로 가장 높은 이용률을 보이고 있으나, 다른 카테고리는 1위의 항목이 20%를 모두 넘는 것에 비해 적은 이용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화면색상
이번 달 방문자들이 가장 많이 사용한 화면 색상은 32bit였습니다. 81.97%로 가장 높은 이용률을 보이고 있으며, 16.33%의 24bit가 두번째로 많이 사용한 화면 색상이며, 그 뒤로는 16bit(1.64%), 8bit(0.02%), 4bit(0.02%) 등 순으로 이어집니다. 지난 달과 전체적으로 비교해보았을 때, 32bit는 전체 모든 카테고리에서 소폭 하락의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반대로 24bit는 소폭 상승 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32bit의 이용이 가장 많은 카테고리는 91.77%의 정치/행정 부분으로, 지난 달에는 엔터테인먼트 부분이었던 1위의 자리를 차지했습니다. 쇼핑-남성 부분은 가장 낮은 32bit 이용률(63.78%)을 보이고 있지만, 반면 24bit의 이용률은 33.52%로 가장 많이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지난 달 보다 소폭 상승한 수치입니다.
모바일
6월달 모바일의 트렌드는 어땠을까요? 먼저, OS부분부터 살펴보면 안드로이드가 77.34%, iOS가 22.66%입니다. 안드로이드는 계속해서 80% 이상의 점유율을 유지해오고 있었으나, 4월부터 70%대로 떨어진 후로 3개월 동안 80%를 넘지 못하고 있습니다. 특히 지난 달에는 큰 폭으로 점유율이 하락했는데 앞으로 iOS가 OS 부분에서 얼마나 더 저력을 발휘할지 기대가 됩니다. 이번에는 제조사 부분을 살펴보겠습니다. 지난 달 잠시 주춤했던 SAMSUNG은 49.38%로 다시 안정적인 점유율을 회복했고, 처음으로 10%대를 달성하여 근소한 차이로 3위를 차지했었던 SKY는 8.05%의 점유율로 3위의 자리에서 한 달도 버티지 못한채 다시 4위로 돌아가버리고 말았습니다. 기기부분에서는 iPhone이 14.53%로 지난달에 비해 소폭 하락하였지만 여전히 1위의 자리를 지키고 있습니다. 4월부터 갤럭시 시리즈를 꺾고 1위로 올라선 iPhone은 1위의 자리를 내줄 생각이 없어 보입니다. 지난달 갤럭시s4가 출시되어 모바일 기기 순위에 등장하기 시작했는데, 언제쯤 상위권에 진입할지, 3개월 연속 1위를 차지하고 있는 iPhone을 밀어낼 수 있을지 궁금해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