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비즈스프링입니다.
(주)비즈스프링에서 제공하고 있는 동종업계 현황 보고서 ‘인터넷트렌드(www.internettrend.co.kr)’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7월의 인터넷 흐름을 카테고리 별로 나누어 살펴봅니다.
[참고하여 주세요]
1) 인터넷트렌드(www.internettrend.co.kr)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작성된 데이터입니다. 2) 유입경로에 대한 통계 역시 표본 실측에 의한 것이며, 유입경로(Referrer)의 유실이 많은 접근 환경에서는 오차가 커질 수 있습니다. 3) 모바일 환경에서, 현재 안드로이드에 내장된 기본 브라우저는 Mobile Safari(Safari 가 아님)로 데이터가 측정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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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월의 인터넷 트렌드>
검색엔진
7월 한 달 동안 가장 많이 사용된 검색엔진은 네이버입니다. 네이버는 77.89%로 변함없이 가장 높은 사용률을 보이고 있으며, 다음은 15.32%, 구글은 3.89%, 네이트는 1.26%, 줌은 0.65%로 나타났습니다. 이번 달의 네이버 사용률은 지난달보다 소폭 하락하였으며, 다음 사용률은 소폭 상승하였습니다. 지난 달에는 4위에 머물렀던 구글이 미미한 수치지만 지난 달 3위였던 네이트를 누르고 이번 달에는 3위를 차지하였습니다. 카테고리 중 가장 높은 네이버 사용률을 보이고 있는 카테고리는 쇼핑-남성 부분으로 89.42%의 사용률을 보이고 있으며, 다음의 사용률이 가장 높은 카테고리는 69.56%의 정치/행정 부분입니다. 구글의 사용률이 가장 높은 카테고리는 유통/운송 부분으로 다른 카테고리에서는 볼 수 없는 55.86%라는 굉장히 높은 사용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야후나 빙은 다른 카테고리에서는 거의 사용되지 않으나, 특이하게도 유통/운송 카테고리에서는 네이버나 다음보다도 꽤 높은 사용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사회/문화/종교 부분은 낮은 네이버 사용률(57.40%)을 보이고 있으며, 2위는 다음이 아닌 구글(27.01%)이 높은 사용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평균적으로는 다음이 두번째로 높은 검색엔진 사용률을 나타내고 있지만, 카테고리에 따라서는 동일하지 않다는 점! 주의하세요.
SNS
이번 달, 사용자들이 가장 많이 사용한 SNS는 무엇일까요? 1위는 78.46%로 페이스북, 2위는 20.93%로 유투브, 3위는 0.54%의 미투데이로 나타났습니다. 지난달 대비 페이스북은 소폭 상승, 유튜브는 소폭 하락하였습니다. 카테고리별로 살펴보면, 페이스북을 통해 가장 많이 유입된 카테고리는 인터넷/컴퓨터/IT 부분으로 99.76%의 사용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페이스북 사용률 100%인 몇몇개의 카테고리도 있지만 제외시켰습니다.) 유투브의 사용률이 가장 높은 카테고리는 건강/의학 부분입니다. 지난 달 최고 사용률을 보였던 엔터테인먼트의 51.63%보다 약 10%나 오른 61.10%의 사용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높은 유투브의 사용률에 반비례하듯, 페이스북과 기타 다른 SNS의 사용률이 현저히 낮게 나타났습니다. 미투데이의 사용률이 가장 높은 카테고리는 스포츠/레저/여가 부분입니다. 25.17%의 사용률을 나타내고 있으며, 지난달 대비 약 3% 정도 상승했습니다.
*참고로 카테고리 중에서도 쇼핑 부분은 페이스북 사용률이 굉장히 높게 나오는 카테고리로써, 지난달보다는 하락했지만, 여전히 높은 사용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총 12개의 쇼핑 카테고리 중 9개의 카테고리가 90% 이상의 페이스북 사용률을 보이고 있으며, 아동제품, 가전/컴퓨터, 가구 부분은 100%의 사용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웹브라우저
7월의 웹브라우저 부분 1위는 어떤 브라우저가 차지했을까요? MS Internet Explorer(이하IE)가 59.40%로 1위를 차지했습니다. 2위는 19.02%의 Safari, 3위는 9.52%의 NAVER APP, 4위는 5.73%의 Chrome, 5위는 1.01%의 DAUM APP이 차지했습니다. 지난달과 비교하여 보면, 1위인 IE는 약 3% 정도 하락하였고, Safari를 포함한 나머지 브라우저들은 일제히 소폭 상승했습니다. 카테고리 별로 살펴보면, 94.83%의 높은 IE사용률을 보이고 있는 카테고리는 정치/행정 부분이며, 35.86%의 높은 Safari 사용률을 보이고 있는 카테고리는 비즈니스/기업 부분입니다. 비즈니스/기업 부분은 Safari 뿐만 아니라 NAVER APP의 사용률도 24.38%로 NAVER APP의 사용률이 가장 높은 카테고리이기도 하며, 모바일 브라우저를 통한 접속이 가장 많은 카테고리라고도 볼 수 있겠습니다. 유통/운송 부분은 20.02%의 높은 Chrome의 사용률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운영체제
운영체제 부분의 7월 사용률은 어땠을까요? 가장 높은 사용률을 보인 운영체제는 64.91%의 WIndows입니다. 2위는 26.29%의 Android, 3위는 7.47%의 iOS, 4위는 0.16%의 Unix입니다. 지난달 대비 Windows는 약 3% 하락, Android는 약 3% 상승했습니다. 지난달과 마찬가지로 PC를 이용한 접속은 계속해서 줄어들고 있으며, 모바일을 이용한 접속은 점점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카테고리 별로 살펴보면, 정치/행정 부분이 96.30%로 Windows를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모바일 접속량이 가장 적은 카테고리라고도 할 수 있겠네요. 다음으로 Android의 사용률이 가장 높은 카테고리는 56.97%의 비즈니스/기업 부분입니다. iOS의 사용률이 가장 높은 카테고리는 22.63%의 사용률을 나타내고 있는 유통/운송 부분입니다. 참고로, 모바일 기기를 통한 접속이 가장 많은 카테고리는 68.63%로 엔터테인먼트/게임 부분입니다.
화면해상도
7월의 화면해상도 부분에서는 어떤 변화가 일어났을까요? 먼저, 각 해상도의 평균 해상도부터 알아보겠습니다. 1위는 13.85%의 1920X1080, 2위는 11.78%의 720X1280, 3위는 10.71%의 1280X1024, 4위는 9.04%의 1366X768 입니다. 대부분의 해상도는 지난달과 비슷한 점유율을 보이고 있으나, 720X1280과 1280X1024의 순위가 변경되었습니다. 해상도 중 가장 많은 사용률을 보이고 있는 1920X1080은 쇼핑-남성 부분에서 26.12%의 사용률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으며, 720X1280은 25.68%의 사용률의 비즈니스./기업 부분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1280X1024는 정치/행정 부분에서 26.15%의 사용률을 보이며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고, 1366X768은 18.86%의 사용률을 보이고 있는 유통/운송 부분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화면색상
이번 달에 가장 많이 사용된 화면 색상은 32bit로 81.46%의 사용률을 보이고 있으며, 24bit는 17.06%, 16bit는 1.43%, 8bit는 0.02%, 4bit는 0.02%, 0bit는 0.01%의 사용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지난달과 비교하여 가장 변화가 없는 항목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카테고리 별로 보면 큰 변화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32bit를 가장 많이 사용하는 카테고리는 정치/행정 부분으로 91.98%의 사용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32bit의 사용률이 가장 낮은 카테고리이자 24bit의 사용률이 가장 높은 카테고리는 쇼핑-잡화/쥬얼리 부분입니다. 지금까지 가장 높은 24bit 사용률의 자리를 지켜왔던 쇼핑-남성 부분을 물리치고, 약 7%나 높은 비율로 24bit를 가장 많이 사용한 카테고리로 나타났습니다. 32bit는 약 6% 정도 하락하였습니다. 다음달에는 어떤 카테고리가 가장 높은 24bit사용률을 차지할지 궁금해집니다.
모바일
7월의 모바일 트렌드에는 어떤 변화가 있었을까요? 먼저 OS부분부터 살펴보겠습니다. 4월부터 계속해서 상승세를 보이고 있던 iOS의 기세를 안드로이드가 꺾어버렸습니다. 안드로이드는 지난달 대비 약 2% 정도 오른 79.75%의 점유율을 보이고 있고,, iOS는 20.16%로 약 2% 정도 떨어졌습니다. 안드로이드가 다시 상승세의 기운을 받은걸까요? 일시적인 현상일까요? 최근 애플의 실적이 지속적인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는 기사를 봤는데, 아무래도 그 영향이 있는가 봅니다. 이번에는 제조사별로 살펴보겠습니다. SAMSUNG이 51.14%, APPLE이 20.16%, LG가 11.01%, SKY가 7.82%입니다. SAMSUNG과 LG는 소폭 상승하였고, APPLE과 SKY는 소폭 하락하였습니다. 잠시 주춤하던 SAMSUNG이 지난 달 안정적인 점유율을 나타낸 것에 이어 이번 달에는 50%를 넘는 점유율을 나타낸 것이 눈에 띕니다. 기기별로 살펴보면, 지난 달 3위였던 Galaxy S3가 13.32%로 1위를 차지했고, 4월부터 1위의 자리를 지켜오던 iPhone은 0.08%라는 근소한 차이로 13.24%의 사용률을 보이며 2위로 밀려났습니다. 지난 달 4위였던 Galaxy Note 2는 12.99%로 3위, Galaxy S2는 두계단 하락한 4위로 12.43%이지만, 2위였을 때의 점유율과는 크게 차이가 나지 않습니다. 이번 달 모바일 기기별 부분에서는 정말 근소한 차이로 순위가 정해진 것 같습니다. 갈수록 점점 더 치열해지는 모바일 트렌드였습니다!
자료 감사합니다. SNS에서 트위터가 안보이는 이유가 궁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