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비즈스프링입니다.
(주)비즈스프링에서 제공하고 있는 동종업계 현황 보고서 ‘인터넷트렌드(www.internettrend.co.kr)’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12월의 인터넷 흐름을 카테고리 별로 나누어 살펴봅니다.
[참고하여 주세요]1) 인터넷트렌드(www.internettrend.co.kr)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작성된 데이터입니다. 이 데이터는 패널분석(예: 랭키, 툴바나 앱모니터를 통해 사용정도를 분석)한 것이 아닌, 국내 약 1천여 표본 웹사이트에서 실측되는 웹로그분석 데이터의 평균값입니다. 2) 유입경로에 대한 통계 역시 표본 실측에 의한 것이며, 유입경로(Referrer)의 유실이 많은 접근 환경에서는 오차가 커질 수 있습니다. 특히, SNS사용자는 모바일APP에 의한 유입이 많은데요, APP에 의한 방문은 유입경로정보를 전달하지 않고 북마크나 직접접속으로 판단될 수 밖에 없으므로 오차를 크게 합니다. 3) 모바일 환경에서, 현재 안드로이드에 내장된 기본 브라우저는 Mobile Safari(Safari 가 아님)로 데이터가 측정됩니다. |
—————————————————————————————————————————————————————
<12월의 인터넷 트렌드>
검색엔진
12월 검색엔진 전체 점유율
네이버 81.35% 다음 13.78% 구글 2.13% 네이트 1.05% 줌 0.92%
네이버 점유율이 가장 높은 카테고리 : 쇼핑-남성
네이버 91.57% 다음 6.46% 네이트 0.89% 줌 0.85% 구글 0.2%
다음 점유율이 가장 높은 카테고리 : 쇼핑-도서/음반
네이버 65.57% 다음 26.73% 구글 3.77% 줌 2.3% 네이트 1.45%
이번 달 다음 점유율이 가장 높은 카테고리는 쇼핑-도서/음반 부분입니다. 지난 달 정치/행정 부분에서 조사된 점유율보다 2%정도 높은 점유율입니다. 10월달은 쇼핑-도서/음반 부분, 11월에는 정치/행정 부분. 12월에는 또 다시 쇼핑-도서/음반 부분이 가장 높은 다음 점유율로 조사되었습니다. 그렇다면 다음달은??
구글 점유율이 가장 높은 카테고리 : 유통/운송
구글 46.11% 빙 9.43% 야후 7.70% 네이버 5.61% 다음 1.42%
지난 달에는 사회/문화/종교 부분에 처음으로 구글 점유율 1위의 자리를 내주었지만, 유통/운송 부분이 금새 되찾아왔습니다. 그것도 지난 달 대비 약 9%나 높은 점유율로 말이죠. 네이버의 점유율은 약 46%, 다음의 점유율은 약 8%정도 하락하였습니다
SNS
12월 SNS 전체 점유율
페이스북 83.44% 유투브 16.30% 미투데이 0.20% 싸이월드ⓒ로그 0.04% 구글+ 0.02%
지난달 대비 페이스북은 약 4% 하락 유투브는 약 4% 상승했습니다. 이번 달에는 미미한 점유율이지만 싸이월드 ⓒ로그가 새롭게 등장을 했습니다.
페이스북 점유율이 가장 높은 카테고리 : 정치/행정
페이스북 99.87% 유투브 0.13%
이번 달에는 인터넷/컴퓨터/IT 부분이 아닌 정치/행정 부분이 높은 페이스북 점유율 카테고리로 조사되었습니다. 페이스북은 소폭 상승하였고, 유투브는 소폭 하락하였습니다.
유투브 점유율이 가장 높은 카테고리 : 교육/학원
페이스북 69.29% 유투브 30.56% 미투데이 0.14% 구글+ 0.01%
지난 달 엔터테인먼트가 차지했었던 높은 유투브 점유율을 이번 달에는 교육/학원 부분이 차지했습니다. 유투브 점유율이 약 10% 상승하였고, 페이스북은 약 10% 하락하였습니다.
미투데이 점유율이 가장 높은 카테고리 : 스포츠/레저/여가
페이스북 79.51% 미투데이 19.60% 유투브 0.9 %
*항상 페이스북의 점유율이 높았던 쇼핑 부분은 지난달 유투브의 점유율이 더 높은 카테고리가 등장하는 등, 페이스북의 점유율이 하락세를 보였습니다만, 이번 달은 눈에 띄게 높은 점유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페이스북의 점유율이 100%인 카테고리는 2개(스포츠/레저, 가구), 95% 이상인 카테고리는 7개(종합몰, 여성, 아동, 잡화/주얼리, 화장품, 가전/컴퓨터, 음식료품), 90%이상인 카테고리는 3개(남성, 도서/음반, 생활용품)로 쇼핑 부분의 모든 카테고리가 90%이상의 페이스북 점유율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웹브라우저
12월 웹브라우저 전체 점유율
Internet Explorer 62.28% Android Browser 11.26% NAVER APP 7.5% Chrome 7.41% Mobile Safari 4.84%
지난달 대비 IE의 점유율은 약 6% 하락했으며, Android Browser와 Chrome는 약 2%씩 상승하였습니다.
Internet Explorer 점유율이 가장 높은 카테고리 : 정치/행정
Internet Explorer 93.95% Android Browser 1.89% Chrome 1.68% NAVER APP 1.14%
Android Browser 점유율이 가장 높은 카테고리 : 쇼핑-도서/음반
Android Browser 43.5% Internet Explorer 41.14% NAVER APP 6.17% Mobile Safari 4.56% Chrome 3.11%
지난 달에는 여행/세계정보 부분이 차지했었지만, 이번 달은 쇼핑-도서/음반 부분이 차지했습니다. Android Browser의 점유율도 약 15%나 상승하였고, IE는 약 7% 상승하였습니다. 반면, NAVER APP은 약 5%, Mobile Safar는 약 11% 하락하였습니다.
NAVER APP 점유율이 가장 높은 카테고리 : 쇼핑-스포츠/레저
Internet Explorer 32.49% NAVER APP 26.84% Android Browser 21.07% Chrome 8.7% Mobile Safari 6.99%
IE와 NAVER APP은 각각 4%정도 하락하였고, Android Browser와 Mobile Safari는 각각 약 3%씩 올랐습니다. 지난 달보다 모바일을 통한 유입이 늘어난 것으로 보입니다.
Chrome 점유율이 가장 높은 카테고리 : 유통/운송
Internet Explorer 36.21% Chrome 22.01% Mobile Safari 15.16% Firefox 12.57% Safari 5.85% Android Browser 4.41%
* 참고로 Mobile Safari의 점유율이 가장 높은 카테고리는 쇼핑-음식료품(33.97%)입니다.
운영체제(OS)
12월 운영체제 전체 점유율
Windows 68.57% Android 22.66% iOS 8.3% UNIX 0.28%
Windows의 점유율이 약 5% 하락했으며, Android는 약 3% 상승했습니다. iOS는 약 2% 상승했습니다. 웹브라우저에서 조사되었던 것과 마찬가지로 전체적으로 모바일을 통한 유입이 늘어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Windows 점유율이 가장 높은 카테고리 : 정치/행정
Windows 95.56% Android 3.3% iOS 0.85%
지난 달에는 뉴스/미디어 부분이 Windows 점유율이 가장 높았지만, 이번 달은 정치/행정 부분이 가장 높게 조사되었습니다. Windows의 점유율은 약 3% 정도 하락했으나, Android와 iOS의 점유율은 소폭 상승했습니다.
Android 점유율이 가장 높은 카테고리 : 쇼핑-도서/음반
Android 52.38% Windows 42.22% iOS 5.1%
쇼핑-스포츠/레저 부분이 차지했던 지난달 가장 높은 Android 점유율이 이번 달에는 쇼핑-도서/음반 부분이 차지했습니다. Android와 Windows의 점유율은 각각 약 2% 상승했으며, iOS의 점유율은 약 2% 하락하였습니다.
iOS 점유율이 가장 높은 카테고리 : 쇼핑-음식료품
Windows 35.75% iOS 35.48% Android 28.68%
iOS는 소폭 상승하였고, Android는 약 3% 올랐으나, Windows는 약 4% 하락하였습니다.
화면해상도
12월 화면해상도 전체 점유율
1920×1080 15.49% 1280×1024 10.78% 1366×768 10.19% 720×1280 9.66% 1024×768 5.59%
1920×1080의 점유율은 약 8% 하락했으며, 1366×768은 약 5% 상승하여 지난달 3위였던 720×1280을 꺾었으며, 720×1280은 소폭 상승했습니다.
1920×1080 점유율이 가장 높은 카테고리 : 뉴스/미디어
1920×1080 24.25% 1366×768 14.22% 1280×1024 10.88% 1680×1050 7.40%
지난 달 이상하리 만큼 높게 조사된 1920×1080의 점유율이 었지만, 이번달에는 약 38% 하락하여 안정적인(?) 점유율이 되었습니다. 1366×768은 약 11% 상승했으며 순위도 4위에서 2위로 껑충 올라왔습니다. 1680×1050도 소폭 상승했으나 다른 해상도들이 너무 많이 상승한 덕분에 4위로 밀려났습니다.
1280×1024 점유율이 가장 높은 카테고리 : 정치/행정
1280×1024 25.01% 1920×1080 15.52% 1024×768 13.1% 1366×768 6.71%
정치/행정 부분에는 순위의 변화가 눈에 띕니다. 1280×1024의 높은 점유율을 그대로이지만, 1920×1080의 점유율 상승으로 3위에서 2위로 올라왔으며, 1024×768은 약 2% 하락하여 3위로 밀려났습니다.
1366×768 점유율이 가장 높은 카테고리 : 유통/운송
1366X768 17.79% 768×1024 10.86% 1280×800 8.65% 1920×1080 7.8%
1366×768의 점유율은 약 2% 하락하였으며, 지난 달 4위였던 768X1024는 약 2% 상승하여 2위로 올라왔습니다. 1280×800은 소폭 하락하여 3위로 밀려났으며, 1920×1080은 약 2% 하락하여 3위에서 4위로 밀려났습니다.
720×1280 점유율이 가장 높은 카테고리 : 쇼핑-스포츠/레저
720×1280 23.5% 1080×1920 11.21% 1920×1080 8.74% 320×568 6.4%
쇼핑-도서/음반 부분에서 쇼핑-스포츠/레저 부분으로 변경되었으며, 해상도의 순위에도 변화가 있었습니다. 720×1280은 약 8% 하락하였으며, 1080×1920은 소폭 하락하였습니다. 320×568은 약 3% 상승하였습니다.
화면색상
12월 화면색상 전체 점유율
32bit 82.78% 24bit 15.85% 16bit 1.26% 4bit 0.05% 8bit 0.05%
지난달 대비 32bit는 약 1% 상승, 24bit는 약 2% 하락했습니다. 8bit는 소폭 상승했고, 4bit는 새롭게 등장했습니다.
32bit 점유율이 가장 높은 카테고리 : 정치/행정
32bit 93.12% 24bit 5.44% 16bit 1.44%
지난 달 쇼핑-도서/음반이 차지했던 자리를 이번 달에는 정치/행정 부분이 차지했습니다. 하지만, 점유율에는 큰 변화가 없으면 각 색상항목별로 ± 1% 정도밖에 차이가 나고 있지 않습니다.
24bit 점유율이 가장 높은 카테고리 : 쇼핑-화장품
32bit 67.11% 24bit 31.45% 16bit 1.37% 8bit 0.04% 0bit 0.02%
모바일
OS별
Android 74.88% iOS 24.92% 기타 0.21%
점유율의 차이는 크게 없습니다만, 지난 달 큰 폭으로 꺾어버린 Android 점유율은 회복될 기미가 없어보입니다.
제조사별
SAMSUNG 47.41% APPLE 24.92% LG 11.82% SKY 7.79% 기타 8.07%
SAMSUNG은 약 6% 상승하였으며, 나머지 항목들은 점유율에 큰 변동이 없습니다. 기타 부분이 높았었던 지난달과 달리 이번 달에는 기타 부분의 점유율이 SAMSUNG으로 옮겨간 것으로 보입니다.
기기별
iPhone 17.59% Galaxy Note 2 12.51% Galaxy S3 10.52% iPad 7.33% Galaxy S2 7.04%
상위 3개의 기기에는 점유율과 순위의 큰 변화가 없으며, 4위는 오래간만에 등장한 iPad가 7.33%의 점유율로 조사되었고, Galaxy S2가 약 2% 상승하여 5위입니다. 그래프에는 없지만 Galaxy S4도 꽤 많이 선전하여 6위를 차지했습니다. 다음에는 Galaxy S4가 첫 등장을 할지, 어떤 기기가 순위권에서 사라질지 궁금해지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