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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lickZone™ 리포트 이야기






지난 수요일 5 23일에 ClickZone(클릭존) 부가서비스를 오픈 했다. 국내에서는 최초로 리스트형식의 데이터가 아닌, 형식에 얽매이지 않고 웹페이지내의 모든 영역(컨텐츠/네비게이션/플래시배너 등) 시각적으로 분석할 수 있는 리포트 이다. 2002년부터 실시해온 “Logger ASP”에는 많은 변화가 있었지만 이번 ClickZone™ 은 특별하다.

ClickZone™ 리포트 개발은, “눈으로 쉽게 판별할 수 있는 쉬운 리포트가 필요하다는 많은 고객의 요구에 의해서 시작되었다. 웹사이트에는 많은 웹페이지로 구성되어있는데, 각 페이지에 있는 링크, 배너광고, 네비게이션 등을 일일이 분석하기란 너무나 많은 작업이 요구되고 보고하기 위하여 정리하는 것 자체도이었다.

그래서 처음 개발된 리포트가 ClickInsight™ 리포트였다.

그림-1 ClickInsight™  리포트

각 페이지의 링크에 조그마한 미니 박스가 붙어 클릭수를 표시하게 해주었다. 특허도 휙득한 상태였다. 그러나 ClickInsight 에는 치명적인 단점이 있었다.

HTML Anchor Tag로 코딩 되지 않은 하이퍼링크에는 값이 표시 되지 않는 점!

자바스크립트 또는 플래시 등으로 만들어진 네비게이션 또는 배너등에는 값이 표시 되지 않는것이였다. 이 상태로는 수많은 플래시기반의 사이트와 자바스크립을 활용하는 사이트에는 무용지물이 되어버린 리포트로써 상품의 가치가 떨어진다는 판단에 서둘러 차기 버전을 비즈스프링 개발연구팀에서 진행했다.

개발은 2006년에 완료되어 Heavy Traffic을 보유한 주요 고객사를 위주로 비공개로 서비스를 제공했다. 반응은 뜨거웠다. 특히 웹마스터, 웹디자이너, 마케터들에게 인기였다.

기존에 있던 문제점들을 영역설정으로 극복했다. 링크의 클릭 분석이 아닌, 분석하고자 하는 웹페이지의 특정 영역 위에 Zone 박스를 그려 방문자의 마우스 클릭의 좌표를 분석하여 보여지는 ClickZone™ 리포트가 탄생된 것이다.


그림-2  ClickZone™ 리포트

웹분석은 하나의 리포트 만으로 충분한 정보를 얻는것 자체가 불가능 하다. ClickZone™ 리포트로 페이지내의 전체적인 컨텐츠의 클릭율 추이 분석하였다면, 각 컨텐츠에 대한 상세분석을 컨텐츠/상품 분석 리포트로 컨텐츠의 구매전환율, 방문경로 등의 추가적인 정보를 얻는것이 중요하다.

앞으로도 비즈스프링에서는 사용자들의 목소리에 귀 기울여 웹분석을 쉽게, 보다 고급데이터를 제공 하는것에 초점을 두고 연구/개발을 멈추지 않을것이다.

ClickZone™ 리포트를 위해 고생하신 비즈스프링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관련 보도자료————————————–

2007년05월23일 15시43분 [뉴스와이어] 비즈스프링, “웹사이트 분석 쉬워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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