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포스팅에서는 트레이트의 데이터 타입과 관련된 내용에 대해 살펴보았는데요.
이어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트레이트의 추출 방법, 트레이트 중 ‘자동 완성’ 형식을 사용하기 위한 데이터 추출 및 적재, 자동완성 구현에 대해 소개하려고 합니다.
트레이트 데이터, 자동완성 데이터 생성 방법
세그먼트 생성에 필요한 트레이트의 정의 및 추출, 생성이 필요합니다.
자동 완성의 경우 데이터베이스에서 데이터를 가져오기 때문에 각 데이터를 생성 및 적재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이에 대한 과정을 살펴보겠습니다.
1. 속성 데이터 (트레이트)
사용자가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할 만한 세그먼트를 미리 정의하여 ‘트레이트’ 이라는 이름으로 분류 및 생성하여 사용자가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해당 트레이트 코드 값을 추출하기 위해서 모바일앱, 온라인 방문, 매장 POS, CRM 고객 데이터 등 원천 데이터에서 수집한 고객 및 행동 데이터를 가공하여 목적에 맞게 추출합니다.
데이터 종류별 데이터 셋(데이터 모음집) 단위로 데이터를 저장하며, 다음과 같은 원천 데이터 셋에서 트레이트을 가공 및 생성하여 사용합니다.
예시) 유저 ID, 성별, 나이 속성 데이터 추출
예시와 같이 특성에 맞는 데이터들을 추출하여 저장하고 이를 활용하여 트레이트 항목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선별된 트레이트 목록입니다.
2. 자동완성 데이터
‘상품명’처럼 기존에 있는 값을 직접 입력하여 설정 해야 하는 경우, 이를 간편하게 사용하기 위해 자동완성 항목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자동완성이 필요한 데이터들을 매일 추출 후, Elasticsearch에 적재하고,
사용 시(입력 시) 해당 Elasticsearch Index(테이블)을 조회하여 결과 값을 가져와 출력하여 선택할 수 있습니다.
예시) 상품 관련 데이터 추출
3. 자동완성 사용을 위한 기능 구현
자동완성 속성을 사용하기 위해 데이터 추출 및 적재까지 완료되었습니다.
이를 실제로 사용하기 위해 세그먼트 설정 페이지에 UI 구현이 필요한데, 이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기본적인 구조는 다음과 같습니다.
- 검색어가 없을 시(초기), 가나다 순으로 상위 데이터 출력
- 검색어 입력 시, 해당 검색어로 시작하는 단어들을 검색하여 상위 데이터 출력
- 출력되는 데이터의 갯수는 최대 30개
자동완성 DOM 구조
자동완성 구현을 위한 모듈 생성
이러한 구현 결과, 다음과 같이 자동완성 형식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BizSpring Growth Platform™️ Trait 속성 값 수집/사용을 위한 데이터를 정리해보았습니다.
비즈스프링의 마케팅 자동화 솔루션인 Bizspring Growth Platform™️에 대해 궁금한 점이 있다면 언제든지 연락주세요.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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