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제 : 빠르고 안정적인 웹분석 스크립트의 실행
페이지태깅(Page Tagging)방식의 웹로그분석은 웹분석 스크립트가 웹페이지내에서 실행되어 방문자의 행동을 추적하고 분석하게 되므로, 안정적인 웹분석 스크립트의 실행은 필수적입니다.
웹분석 스크립트는 웹페이지의 로딩에 미약하나마 영향을 미치지 않는 다는 것은 거짓입니다.
웹로그분석을 통해 마케팅과 사이트운영을 위한 정보를 얻는 만큼 상보적인 관계(Trade-off)를 갖습니다. 어느정도 영향을 미치되, 다만 그 정도가 불편을 일으킬 정도인가 아닌가의 문제이기에 속도와 안정성이 더욱 중요하게 됩니다.
주요 웹로그분석 서비스의 웹분석 스크립트의 로딩-실행 속도 벤치마크 테스트
그래서 아래와 같은 조건으로 벤치마크 테스트를 수행해보았습니다.
– 날짜 : 2013년 9월 30일
– 비교대상/색상 : 로거(빨강), G사(파랑), A사(초록)
– 네트워크통신망 : LG유플러스 기업 전용 회선 서비스
– 운영체제(OS) : Mac, Windows
– 브라우저 : Firefox
– 단위 : ms (millisecond, 1000분의 1초)
– 304 Not Modified 는 캐싱되는 속도이기 때문에, 200 OK를 기준으로 비교했습니다.
– 테스트 사이트는 밝힐 수 없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먼저 스크립트의 로딩시간을 측정해보았습니다. 로딩시간이 적을수록 웹사이트의 로딩에 영향을 미치는 정도가 낮고, 웹분석스크립트가 완전히 실행될 확률이 높아지기 때문에 데이터가 더 정확해집니다.
이 테스트에서는 비즈스프링의 ‘로거’가 G사와는 비슷하였으며, A사보다는 월등히 빨랐습니다.
[Apple iOS에서의 테스트 결과 / 비즈스프링이 37ms 로 가장 빠름]
빨간색의 로거는 스크립트의 로딩시간이 37ms이고, 파란색의 G사의 스크립트는 42ms, 초록색의 A사는 4.29s ~ 7.73s(4290ms ~ 7730ms)가 걸렸습니다.
추가적으로 Windows 환경에서도 동일한 조건으로 테스트를 하였으며, 이 경우에도 비즈스프링의 ‘로거’가 타 서비스보다 월등히 빠른 로딩시간을 보여주었습니다.
아마도 방문자의 네트워크환경별로 빠른 컨텐츠 배포를 위한 전문 CDN(Contents Distribution Network) 서비스를 통해 웹분석 스크립트가 배포되기 때문인것으로 추정됩니다.
[Microsoft Windows에서의 테스트 결과 / 비즈스프링이 48ms 로 가장 빠름]
추가적으로 여러 차례 테스트를 반복한 평균 로딩속도의 범위는 아래와 같습니다.
[비즈스프링 ‘로거’의 웹분석 스크립트가 평균적으로 가장 빠른 로딩과 실행속도를 보여주었습니다]
분석스크립트 부하를 최소화하는 비즈스프링의 대응
테스트를 수행한 결과를 살펴볼 때, 분명히 테스트하는 시점 또는 네트워크상황에 따라 그 결과는 다르게 나올 수 있습니다. 하지만 수차례의 테스트 결과 평균적인 로딩 및 실행속도의 비교에서 의미있는 차이를 보였다고 판단됩니다.
비즈스프링의 웹분석 스크립트는 빠르고 안정적인 배포를 위해 CDN을 이용하고 관리편의를 위해 구조적(통합/중복기능의 일괄처리)으로 관리하고 있습니다. 이로써 상용 웹로그분석 서비스 중에서 가장 안정적인 데이터 수집과 오차가 제일 적은 분석 리포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관련글 (글 제목을을 클릭하시면 해당 글로 이동합니다.)
- 개요
-
개인정보 보호를 강화하는 방향으로의 변화
- 빠르고 안정적인 웹분석 스크립트의 실행
- 모바일 접속등 다양한 사용자 환경 대응
- 측정지표에 대한 명료하며 구조적인 접근
- 간단한 주요 서비스의 측정치 비교실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