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제 : 모바일 접속등 다양한 사용자 환경 대응
모바일 접속등 다양한 사용자 환경 대응
2013년 4/4분기 이후부터 모바일 접속에 의한 쇼핑몰 매출이 기존의 PC 웹 환경에서의 매출을 추월하는 고객사가 급증하기 시작하였습니다.
[상당수의 방문이 모바일에서 이루어지고 또 그 브라우저도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일반적인 인터넷 브라우징 환경에서 모바일(스마트폰, 태블릿 등) 환경에서의 접속이 일반화되었으며, 이 부분에 대한 세부적이며 섬세한 대응이 부족할 경우 웹로그분석 측정값이 부정확할 수 밖에 없습니다.
모바일 환경에서의 분석 유의점
스마트폰 또는 태블릿에서 이용하는 브라우저는 기존 PC에서 이용하였던 브라우저와는 다르게 고유한 특성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안드로이드OS의 기본 ‘인터넷’이라고 이름 붙여진 브라우저, Apple iOS의 사파리, Opera Mini등 매우 다양하며, 심지어 NAVER 앱도 일종의 웹브라우저로써 다른 방식으로 작동합니다.
특히, 모바일브라우저는 설정에서 보여지는 것과 다르게 경우에 따라 쿠키 및 브라우저 식별이 다르게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부분을 정확히 하기 위해서는 각 OS 및 브라우저와 더불어, 지금은 모바일 기기별 구분 값을 함께 엮어서 처리해야 하는 수준이 요구되고 있습니다.
[쿠키 및 브라우저 식별이 까다롭다. / iOS의 제3사 쿠키설정과 안드로이드 기본 브라우저.]
* 각 OS버전별, 브라우저별, 브라우저버전별 측정 특이성에 대한 내용은 자체 노하우인 점과 지면관계상 모두 설명하여 드리지 못함을 양해바랍니다.
모바일 환경에 대한 비즈스프링의 대응
비즈스프링은 모바일에 특화된 온라인 광고의 성과추적에 대해, 직접적으로 해당 매체사의 요청으로 추적 및 검증(CTS)을 수차례 하였으며, 꾸준히 오차율을 낮추기 위해 보완하고 있는 까닭에 현재도 지속적인 측정과 검증 의뢰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비즈스프링은
– 각 모바일기기(Device)별 정기적으로 검출되는 패턴값과 브라우저의 특성을 DB화하고 분석상세를 내부에서 R&D하고 있습니다.
– 이를 통해 가장 최근 환경에 맞추어, 오차율이 낮은 모바일 웹로그분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참고) internettrend.co.kr 을 통해 주요 모바일기기와 브라우저들의 국내 사용 정도를 조회해보실 수도 있습니다.
관련글 (글 제목을을 클릭하시면 해당 글로 이동합니다.)
- 개요
-
개인정보 보호를 강화하는 방향으로의 변화
- 빠르고 안정적인 웹분석 스크립트의 실행
- 모바일 접속등 다양한 사용자 환경 대응
- 측정지표에 대한 명료하며 구조적인 접근
- 간단한 주요 서비스의 측정치 비교실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