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R(매체통합리포트)에서 제공하는 수많은 리포트들은 어떤 과정을 통해 화면에 그려지고 있는지 궁금하지 않으신가요? AIR(매체통합리포트)에서 신속한 리포팅이 가능한 이유는 바로 Elasticsearch를 사용하여 데이터를 빠르게 검색 및 집계하기 때문인데요, Elasticsearch에 대한 일반적인 이야기가 궁금하신 분들은 이전 포스팅을 참고해주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AIR(매체통합리포트)에서 Elasticsearch를 사용하여 리포팅을 진행하는 과정에 대해 공유하고자 합니다. 그럼 간단한 예제를 통해서 그 과정을 살펴보겠습니다.
리포팅 과정
독자 여러분들의 이해를 돕기 위하여 AIR(매체통합리포트) > 대시보드 > 광고주/매체사별 대시보드 화면을 예시로 살펴보겠습니다. 광고주/매체사별 대시보드 화면의 리포팅 진행 과정을 간략히 표현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 사용자가 서비스에서 대시보드 페이지를 클릭합니다.
- 서비스는 필터 데이터를 매핑하여 AIR(매체통합리포트) 서버로 API 요청을 보냅니다.
- AIR(매체통합리포트) 서버는 전달 받은 필터 데이터로 쿼리를 생성하여 Elasticsearch에서 데이터를 검색합니다.
- AIR(매체통합리포트) 서버는 서비스로 Elasticseach에서 반환 받은 데이터를 포함하여 API 응답을 보냅니다.
- 서비스는 응답 받은 데이터를 사용하여 차트 및 테이블을 출력합니다.
리포팅에 사용할 데이터 정의하기
먼저, 리포팅에 사용할 데이터를 Elasticsearch에 정의합니다. 해당 데이터는 차원(dimension) 데이터와 지표(metrics) 데이터를 모두 포함합니다. 광고주/매체사별 대시보드 화면에서 사용하는 필터 데이터는 광고주/사이트/광고 매체사/광고 플랫폼/광고 상품/일자인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No. | 필드명 | 설명 |
|---|---|---|
| 1 | stat_date | 일자 |
| ... | ... | ... |
| 6 | client_seq | AIR(매체통합리포트)에 등록한 광고주의 번호 |
| 7 | pfno | AIR(매체통합리포트)에 등록한 사이트의 번호 |
| ... | ... | ... |
| 12 | ad_provider | 광고 매체 |
| 13 | ad_platform | 광고 플랫폼 |
| 14 | ad_program | 광고 상품 |
| ... | ... | ... |
AIR(매체통합리포트)에서 Elasticsearch를 사용하여 리포팅을 진행하는 과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비즈스프링의 마케팅 자동화 솔루션인 AIR(매체통합리포트)에 대해 궁금한 점이 있다면 언제든지 문의해주세요.
※ 문의하기 : 02-6919-5516 / ad@bizspri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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