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포스팅에서는 AIR™(Ad Integrated Report, 매체통합리포트)에서 Elasticsearch를 사용한 리포트 생성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하려고 합니다.
이전 Elasticsearch 데이터 생성 과정들이 궁금하시다면 아래 포스트들을 확인해주세요.
◆ [AIR™] Elasticsearch 사용을 위한 쿼리 생성 과정
◆ AIR에서 Elasticsearch를 사용하기 위한 데이터 구성은 어떻게 할까?
AIR의 기본 리포트는 세가지의 구성으로 되어있습니다.
- 필터
- 차트
- 데이터 테이블
위와 같은 구성을 통하여 하나의 리포트가 생성되며, 사용되는 데이터들은 API를 사용하여 전달 받고 있습니다.
1. 필터
필터 예시 (출처: BizSpring)
- 네가지의 구성을 통해 이루어져 있습니다.
(1) 캘린더
캘린더 예시 (출처: BizSpring)
- daterangepicker 라이브러리를 사용하고 있으며, 어제, 최근 7일, 최근 30일, 최근 90일, 이번 달, 지난 달, 이번 년도, 지난년도 등 편하게 조회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2) 조회 대상
- 임의로 정해놓는 데이터들이 아닌 실제 수집되어 적재된 데이터들을 가지고 생성하였으며, 이는 Elasticsearch에서 조회해온 데이터로서 보다 정확한 데이터들을 조회할 수 있도록 제공되고 있습니다.
(3) 매체, 수집 데이터
- 매체 데이터와 수집된 데이터를 함께 확인할 수 있도록 제공되고 있습니다.
(4) VAT
- 광고에 사용된 비용들을 보여주며, VAT포함, 비포함 금액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selectBox는 fSelect 라이브러리를 사용하여 편리한 UI와 멀티 선택이 가능하도록 제공하고 있습니다.
2. 차트
차트 예시 (출처: BizSpring)
- zingchart 라이브러리를 사용하고 있으며, 공통 함수로 구현되어 있어 이 함수들을 통해 호출하고자 하는 데이터만 전달하면 원하는 차트가 그려지게 됩니다.
차트 함수 예시 (출처: BizSpring)
- 위와 같이 위치(target), 데이터의 리포트(rptNo), 요청하는 차원, 지표를 형식에 맞게 함수를 통해 전달하면 그려지게 됩니다.
3. 데이터 테이블
데이터 테이블 예시 (출처: BizSpring)
- 데이터 테이블은 DataTable 라이브러리를 사용하여 생성하고 있습니다.
- 정렬, 엑셀 다운로드, 페이징 처리 등 자동으로 적용해주어 보다 편하고 쉽게 생성할 수 있습니다. 사용하는 방식으로는 원하는 기본 설정들을 셋팅하고 API를 통해 전달된 데이터를 DataTable에 전달해준 후 그 데이터를 기준으로 형식에 맞게 넣어주기만 하면됩니다.
셀병합 데이터 테이블 예시 (출처: BizSpring)
- 간단한 커스터마이징을 통해 셀병합 등도 표시할 수 있으며, 별도의 css나 기능 작업을 추가로 하지 않아도 된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위와 같은 구성들을 조합하여 아래와 같은 리포트가 생성되게 됩니다.
리포트 화면 예시 (출처: BizSpring)
이상으로, BizSpring Growth Platform™️ 에서 [AIR™] Elasticsearch를 사용한 리포트 생성하기를 함께 알아보았습니다. 비즈스프링의 마케팅 자동화 솔루션 Growth Platform™️에 대해 궁금한 점은 아래 채널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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