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지난시간에는 SNS에 대한 분석툴 없이, 여러 검색엔진이나 기타 서비스를 이용해서 Engagement( 소셜,바이럴 관점에서의 연관/충성도? )를 알아보는 방법에 대해서 말씀드렸는데요, 오늘은 간단한 단축URL서비스들을 이용해서 직접적으로 소셜에 배포하는글에 포함되는 링크를 추적하고 통계를 확인하는 방법을 설명드리려고 합니다.
유입링크만 집중적으로, 또 단순하게 분석해보기.
트위터의 Post 글자 수 제한으로 인해서 등장하게 된 단축 URL서비스는 점점 발전해서 일종의 SNS의 링크클릭과 확산에 대한 분석서비스로도 발전하게 되었습니다. 요즘은 매우 많은 종류의 단축(축약) URL서비스가 있는데요, 아마도 초기부터 잘 알려진 것으로는 bit.ly 가 있습니다. 이 서비스를 중심으로 해서 설명드릴께요.
잠시 개념정리하고 들어가자면…
– 웹사이트의 웹분석에서 자주사용되는 ‘추적 URL’은 : 방문-반송-유입-전환-성과 등의 분석에 유리하다. 관리가 필요하다.
– 이번에 설명하는 ‘축약/단축 URL’은 : ‘광고서버’ 관점의 분석으로써 클릭, 방문유도등의 배포 후 1차 반응 분석에 ‘간편’하다.
그 결과 이런 값들을 측정할 수 있고, 파악할 수 있게됩니다.
– 각 글 링크의 반응에 대한 실시간 통계, 번들(캠페인 묶음, 포스팅 글별로 다르게도…) 축약, 최근 30일간의 URL 배포에 대한 반응효과 분석리스트 등등…
국내에서는 NAVER의 me2.do 와 같은 축약URL 서비스도 있기는 한데, 아직은 분석보다는 간단한 트래킹/추적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는 상태입니다.
( 대표적 URL 단축 서비스인 bit.ly 와 국내 Naver의 me2.do 의 해당 서비스 )
bit.ly 살펴보기
단순히 URL만 축약시키는 것이 아닌, bit.ly 의 각 기능을 사용하시려면 bit.ly 회원으로 등록하셔야 합니다. (무료입니다. ^^)

( bit.ly 사이트는 http://bitly.com 이에요 )
회원가입 후 링크를 입력하여 ‘Shorten’ 하면, 해당 오리지널링크를 짧게 줄여주어 SNS 배포가 쉽도록 해줍니다.
그리고 각 링크에 대해서 얼마만큼 클릭되고 있는지 다양한 방법으로 통계를 보여줍니다. (요즘은 화면이 좀 변경되기는 했습니다만, 주요 기능에는 큰 차이가 없으니 예전 스크린샷으로 그냥 설명드릴께요, 그리고 위 스크린샷 우측상단의 ‘Shorten’ 기능은 비회원이 일시적으로 URL 하나를 시험삼아 줄이게끔 해주는 기능이며, 측정/통계를 위한 것은 아니에요. )
아래는 제가 몇개 링크를 등록해보고 클릭해서 시험삼아 만든것인데요, 아래처럼 실시간으로 클릭상황을 살펴보실 수 있습니다.

( 현재 활성화되어 클릭되는 링크들의 전체적인 트렌드를 살펴보기 화면-위)
아래 화면은 특정링크가 배포된 후의 Sample 리포트인데요,

( 특정 링크 배포 후 상세 측정결과 화면 )
자세히 보시면, 전환(Conversion)을 트윗수, 페이스북 공유수 등으로 정해서 보여주고 있네요.
![]()
이외에 해당 링크클릭이 일어난 곳( 이메일, 트위터, 페이스북, 트윗덱 등)을 Referrers 리포트로 보여주고, IP를 기반으로 국가 리포트를 추가로 보여주기도 합니다.

좀 더 유용하게 사용하시려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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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 목적지 URL에 추적URL을 추가로 붙여준 것을 오리지널 타겟 URL(목적 URL)로 만들어줍니다. 즉 웹사이트 중심의 유입/반송/전환(매출등)을 측정하기 위한 것이지요.
(예시는 ‘소셜 마케팅 효과분석 이야기(3)’ : https://blog.bizspring.co.kr/417 를 참고하세요. -
추적 URL이 붙어진 상태로, URL 단축/축약 서비스를 이용해서 한번 더 줄여줍니다. 이 URL을 컨텐츠 배포시에 이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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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시간 반응과 구체적 링크클릭은 축약서비스를 이용해서 보고, 반송률과 전환매출값등은 웹분석을 통해서 봅니다.
위 과정을 하나의 툴에서 다 해주면 좋기는 한데(^^; – 전문 SNS마케팅 툴들이 이와 같은 컨셉이겠지요.)
각 툴들의 전문성(사이트 내부의 분석은 아무래도 웹분석툴이 강하고, SNS외부의 배포와 추적은 신규 툴들이 빠르게 대응하다보니..)으로 인해서 아직은 좀 구분되어 있는 것 같습니다.
장단점과 Enterprise 기업용 서비스
단축 URL서비스는 SNS마케팅 담당자가 간단하게 포스트별, 포스트묶음별 캠페인등…응용하기에 따라 간단하면서도 쉽게 분석을 해볼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URL 배포할 때 마다 작업(?)을 해주어야하는 불편함이 있는데요,
bit.ly 에서는 기업이 단독으로 쓸수 있는 API도 제공하여 해당기업의 기존 시스템에서 연동하여 이용하게끔 해주거나, 보다 자세한 리포팅을 해주는 Enterprise 서비스 상품이 별도로 있기는 합니다. 그런데 가격이 좀….
bitly 기업용 서비스 사이트 – http://www.enterprise.bitly.com ( $995/월 )

URL 축약서비스를 사용하는 이유는, 간단하고 편하게 반응을 살피려고 하는 것이었는데…. -.-;
bit.ly 의 엔터프라이즈 서비스를 쓰게될지는 좀 약간의 의문이 드네요. 물론 기업이 SNS전문 마케팅업체라거나 배포하는 컨텐츠가 정말 많다면 또 모르겠지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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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셜마케팅에 대한 효과분석 이야기의 ‘연재’는, 요번 ‘단축URL 서비스를 이용한 간단한 반응분석 편’으로 마무리를 하려고 합니다.
물론 이후로도 관련된 이슈가 보이면 측정과 분석적 관점, 그리고 편리한 실행Tool의 관점에서 계속 글을 올릴게요.
감사합니다.
2012/11/27 – [웹분석 이야기/분석과 마케팅] – 소셜 마케팅 효과분석 이야기(4)
2012/11/26 – [웹분석 이야기/분석과 마케팅] – 소셜 마케팅 효과분석 이야기(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