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제 : 측정지표에 대한 명료하며 구조적인 접근
측정지표에 대한 명료하며 구조적인 접근
현재 국내의 상당수 웹로그분석 서비스가 해당 측정지표의 측정방법에 대해서 명확한 기준을 공개하지 않고 있습니다. 일례로 검색광고 방문자수에 대해서도 ‘유입수’ 또는 ‘클릭수’ – 광고매체에서 제공하는 클릭수인지 방문까지 이어지는 클릭수인지가 불분명 – 로 혼용하여 쓰고 있으며, 심지어 이 수치를 ‘방문수(Visits)’로 잘못 표기하고 있기도 합니다.(1)
- 본 문서에서 해당하는 오용/오표기된 측정지표에 대해서는 각 웹로그분석 서비스에서 지표의 사전적 의미는 설명되어있으나, 구체적인 측정의 요건에 대해서 설명이 충분하지 않기에 구체적으로 비교하여 드리지 못함을 양해바랍니다.
잘못된 측정지표의 또는 측정 요건이 불명확한 데이터에 의한 의사결정은 웹로그분석 – 즉 ‘Data에 근거한 의사결정’이라는 본연의 목적에 맞지 않습니다.
비즈스프링의 체계화된 측정 모델
비즈스프링은 2002년 첫 웹로그분석 SaaS/ASP 를 제공하기 시작한 이후 WAA(Web Analytics Association / 현재는 DAA로 명칭변경, http://www.digitalanalyticsassociation.org/ )의 측정기준 요건을 충족시켜왔으며, 또한 발전해가는 인터넷환경에 맞추어 연구개발/자료수집을 통해 지속적으로 측정의 조건과 기준을 정리하고 또한 발전시켜 왔습니다.
이후 2008년에는 보다 정확한 측정지표의 요건과 모델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설명된 문서화를 통해서 고객에게 보다 정확한 온라인 마케팅 및 방문자에 대한 성과측정이 가능하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특히 ‘웹사이트의 측정과 분석’ 책을 통해 기존 웹로그분석 측정지표의 표준모델과 더불어 각 측정지표의 세부적인 측정요건과 오해하기 쉬운 부분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하여 고객에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비즈스프링의 체계화된, 표준에 근거한 측정지표와 적용안]
참고) 측정지표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은 비즈스프링의 블로그(https://blog.bizspring.co.kr/13739)에서 다운로드 받으실 수 있습니다.
비즈스프링의 웹분석 적용과 구현
비즈스프링은 업계 최초로 웹로그분석 대상 사이트에 대하여 ‘비즈니스이해-사이트분석-임플리멘테이션절차-적용산출물-이후 유지보수관리’ 까지를 하나의 프로세스 모델로 구축한 웹로그분석 전문 역량을 가진 기업입니다. ( https://blog.bizspring.co.kr/12578 )
[Google Analytics Qualified 및 Yahoo Web Analytics Consultant Network Member]
또한, 비즈스프링은 국내 최고급 웹분석 도구인 BizSpring Insight™와Logger™를 개발하여 제공하고 있으며, YAHOO! Analytics와 공식 컨설팅 파트너사로 체결되어 있습니다. 또한 국내 구글 웹분석 공인 자격증(Google Analytics Individual Qualification)을 보유한 웹분석 컨설턴트 및 강사로 구성하여 그 공신력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비즈스프링의 웹로그분석은,
웹로그분석에 대한 Know-How들이 오차없이 체계적으로 측정지표가 설계 되었고, 또한 Implementation서비스등을 통해 적용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엄격한 룰에 의해 데이터를 수집-저장-처리-분석-리포팅을 하므로 최대의 데이터 신뢰도를 보장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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