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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매체 통합 리포트는 어떻게 만들어질까?

  • 테크

비즈스프링의 AIR(매체통합리포트)는 여러 광고매체사의 데이터들을 가져와 통합하여, 하나의 리포트에서 조회하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이번 콘텐츠에서는 AIR(매체통합리포트)가 각 광고매체사에서 데이터를 가져오고 적재하는 방법부터 통합 리포트를 생성하기까지의 과정을 알아보겠습니다.

AIR(매체통합리포트)는 크게 2가지 과정을 거쳐 통합 리포트를 생성합니다.

1. 데이터 다운로드 및 통합 데이터 생성
2. 통합 데이터 가공 및 사용

 

1. (광고매체별) 데이터 다운로드 및 통합 데이터 생성

첫 번째로, AIR(매체통합리포트)에서 연동한 광고매체사의 데이터를 받아 저장하는 과정입니다.
각 광고매체사마다 제공하는 필드의 종류와 필드명이 다른데, 비즈스프링은 자체 개발한 Report API를 이용하여 네이버/카카오/구글/페이스북 등 여러 매체의 데이터를 받아 적재합니다.

Report API에서 수집하는 항목과 필드명에 대한 상세 내용은 지난 매체API 설정 및 활용 콘텐츠를 참고해주세요.

다운받은 데이터를 저장하고, 통합 데이터를 생성하는 과정에서는 ‘구글 빅쿼리’ 서비스를 활용합니다.

광고매체사 별로 데이터를 다운받으면,
광고주 별로 데이터를 분류 및 통합하고 파생 지표를 산출하는데,
이러한 일련의 과정을 거쳐 생성된 통합 데이터는 구글 빅쿼리에 적재하여 관리합니다.

Report API를 이용하여 매체 데이터를 저장 및 매체를 통합하여 리포트하는 최종 데이터 생성 과정에서는
‘구글 빅쿼리(이하 빅쿼리)’ 서비스를 사용하여 데이터를 관리합니다.

Google Bigquery(출처:Google)

* 구글 빅쿼리(Google BigQuery) 란,

Google에서 서비스하는 Google Cloud의 페타바이트급 규모의 경제적인 완전 관리형 분석 데이터 웨어하우스입니다. 구글 빅쿼리 서비스를 활용하여, 솔루션에서 거의 실시간으로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분석할 수 있습니다.

* 구글 빅쿼리 시작하기 (바로가기)

 

구글 빅쿼리에서 적재하고 관리하는 통합 데이터의 필드 목록은 아래와 같습니다.

No. 필드명 설명
1 stat_date 일자
2 client_seq 매체 통합 솔루션에 등록한 광고주의 번호
3 pfno 매체 통합 솔루션에 등록한 사이트의 번호
4 ad_type 광고 타입
5 media_no 매체 번호
6 ad_provider 광고매체
7 ad_platform 광고 플랫폼
8 ad_program 광고 상품
9 billing_type 결제 타입
10 device 디바이스
11 account_no 광고계정 ID
12 campaign_id 캠페인 ID
13 campaign 캠페인 이름
14 adgroup_id 광고그룹 ID
15 adgroup 광고그룹 이름
16 keyword_id 키워드 ID
17 keyword 키워드 이름
18 keyword_dtl 키워드 상세 정보
19 impr 노출수
20 land 유입수
21 rgr 회원가입수
22 odr 주문수
23 rvn 매출액
24 m_imp 매체에서 제공하는 노출수
25 m_click 매체에서 제공하는 클릭수
26 cost 매체에서 제공하는 비용
27 m_rgr 매체에서 제공하는 회원가입수
28 m_odr 매체에서 제공하는 주문수
29 m_cart 매체에서 제공하는 장바구니수
30 m_conv 매체에서 제공하는 전환수
31 m_rvn 매체에서 제공하는 매출액
32 camp_cat1 ~ cat20 매체에서 제공하는 기본 제공 변수 #1 ~ #10
33 g1 ~ g10 사용자 정의 지표 #1 ~ #100
비즈스프링의 광고매체 솔루션 관련 적재/관리 통합 데이터의 필드

2. 용도에 따른 통합 데이터 가공 및 사용

적재된 통합 데이터는 사용 용도에 따라,
AIR(매체통합리포트)의 엑셀(.Excel) 파일 생성 혹은 실시간 조회용으로 2차 가공됩니다.

이 중, 실시간 데이터 검색 및 조회 과정에서는 ‘엘라스틱서치(Elasticsearch)’ 서비스를 활용합니다.
구글 빅쿼리에서 생성된 통합 데이터를 엘라스틱서치에 한번 더 적재를 하는데,
이를 통해 솔루션의 어드민 페이지에서 데이터를 빠르게 조회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elesticsearch logo

* 엘라스틱서치(Elasticsearch) 란,

텍스트, 숫자, 위치 기반 정보, 정형 및 비정형 데이터 등 모든 유형의 데이터를 위한 무료 검색 및 분석 엔진으로, 간단한 REST API, 분산 특성, 속도 및 확장성으로 유명합니다. 엘라스틱서치 서비스를 활용하여, 솔루션에서 데이터를 거의 실시간으로 신속하게 저장 및 검색하고 분석할 수 있습니다.

* 엘라스틱 서치(Elasticsearch)는 무엇인가요? (바로가기)

 

엘라스틱서치는 아래 사진과 같은 JSON 형식으로 데이터를 보관하고 있습니다.

엘라스틱서치(Elasticsearch) 데이터 보관 예시 (출처: bizspring)

 

 

광고매체 성과 데이터를 통합하는 AIR(매체통합리포트)에서 어떻게 리포트를 만드는지에 대해,
데이터 생성과 가공이라는 2단계로 분류하여 알아보았는데요,

비즈스프링은 자체 기술력과 외부 데이터 전문 서비스의 기능을 활용하여,
최적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끊임없이 연구하고 있습니다.

비즈스프링 솔루션에 대한 궁금증이 있거나 자사의 비즈니스 고민이 있다면,
데이터 비즈니스 파트너인 비즈스프링과 언제든지 나누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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