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웹로그분석의 데이터 신뢰도 요인과 대응방안 (7/7) : 간단한 주요 서비스의 측정치 조사 비교

부제 : 간단한 주요 서비스의 측정치 조사 비교

 

간단한 주요 서비스의 측정치 조사 비교

비즈스프링의 ‘로거’ 및 타 웹로그분석 서비스를 2개를 비교 평가 후 도입하고자 하는 고객사의 도움을 얻어, 2013년 11월 특정일자 데이터를 각 고객사로부터 받을 수 있었습니다.

일부 각 서비스상호간 측정지표의 명칭이 다른 부분도 존재하므로 매우 정확한 비교라고 할 수 없는 점이 있습니다만, 대부분 ‘로거’의 데이터 유실율이 낮아 신뢰도면에서 우수한 것으로 판단할 수 있었습니다.

참고) 각 웹사이트의 상황에 따라 각 서비스별로 측정치 오차가 다를 수 있으며, 이 수치는 간략한 조사/비교로서 완벽한 실험이라고 볼 수는 없습니다.


[비교 1 : 일부 방문자-클릭수 측정지표가 불분명한 점 제외하고 모든 지표에서 로거가 유실율 낮음]

 


[비교 2 : 방문수와 페이지뷰에서는 로거와 특정제품과 유사]


[비교 3 : 로거와 구글웹로그분석과의 자체 조사 비교]

‘비교 3’에서 로거와 구글웹로그분석과의 오차는 로거에서 도리어 -0.2% 및 -1.7%의 유실이 큰 부분이 나타났습니다. ‘로거’와 여타 A사 H사 G사등의 스크립트 로딩속도 비교와 엇비슷한 오차율을 보여주는 듯 하였습니다.

일주일간의 누적 데이터 유실율에서는 ‘로거’가 ‘구글웹로그분석’ 보다 적은 유실을 보여 좀 더 신뢰도가 높다고 판단하였습니다.

 

 

관련글 (글 제목을을 클릭하시면 해당 글로 이동합니다.)

 

  1. 개요
  2. 개인정보 보호를 강화하는 방향으로의 변화
    1. 추적방지기능(Tracking Protection) 또는 광고차단기능(AD-Block) 대응
    2. 사생활 보호 브라우징 (inPrivate 및 Incognito Mode 브라우징) 대응
  3. 빠르고 안정적인 웹분석 스크립트의 실행
  4. 모바일 접속등 다양한 사용자 환경 대응
  5. 측정지표에 대한 명료하며 구조적인 접근
  6. 간단한 주요 서비스의 측정치 비교실험

 

 


"~에 맞는 제품 추천해줘" 잠재고객은 이제 검색창이 아닌 AI에게 묻습니다. 당신의 브랜드는 AI 대화창에서 추천되고 있습니까?

X